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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 사회 연대 경제/사회가치

SDGs / 지속가능 발전목표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지구에서 빈곤을 종식하고 존엄성 있는 삶과 모두를 위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 기업 그리고 시민사회가 전 세계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 / 2015.09 / UN 제70차 총회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 지속가능발전포털 (http://ncsd.go.kr)

UN SDGs 

기본적으로 환경보전·빈곤퇴치·성평등 등 사회적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


내 조직이 제공하는 가치와 연계된 SDG Agend?

Agenda
를 실천하는 프로세스

가치사슬 전반의 사회가치 창출 성과는?


www.sdgcompass.org
www.sdgcompas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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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G Compass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에 관한 기업행동 지침

(Developed by GRI,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wbcsd)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2030년을 향한 국제 지속가능발전의 야심찬 우선순위를 정하고공동 목표 및 세부 목표를 둘러싼 전 세계적인 노력을 결집하고자 합니다. SDGs는 지구에서 빈곤을 종식하고 존엄성 있는 삶과 모두를 위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 기업 그리고 시민사회가 전 세계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합니다
SDGs는 새천년개발목표(MDGs)와는 달리, 모든 기업에게 지속가능발전의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력과 혁신을 발휘할 것을 분명히 요구합니다. SDGs는 모든 정부가 합의하였으나, 이 목표의 성공 여부는 모든 행위자의 행동과 협력에 달려있습니다.

SDGs는 세계 최대의 지속가능발전 도전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 주도의 솔루션과 기술의 개발 및 이행을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SDGs는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한 글로벌 의제를 형성하고, 선도기업이 사람과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즈니스가 어떻게 지속가능발전의 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기업과 연관된 지속가능발전의 광범위한 주제인 빈곤, 보건, 교육기후변화 및 환경 악화 등을 다루는 SDGs는 기업 전략이 국제적 우선순위와 연결되도록 돕습니다. 기업은 SDGs를 기업 전략, 목표 및 활동을 수립하고, 이끌고, 소통하며, 보고하는 중요한 틀로써 활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 미래 비즈니스 기회 파악

SDGs는 전 세계 공공 및 민간투자의 흐름을 SDGs가 제시하는 도전과제로 방향을 전환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SDGs

혁신적인 솔루션과 변화를 가져올 기업에게 새로운 시장을 제시합니다.

 

  • 기업 지속가능성의 가치 강화

기업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업의 동인들은 이미 잘 설정되어 있으나, 외부 효과들이 점점 더 내재화됨에 따라, SDGs는 기업이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더 지속가능한 대안들로 전환할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강화 및 정책 발전과의 속도 유지 

SDGs는 국제, 국내, 지역 차원에서 이해관계자의 기대뿐만 아니라 미래의 정책 방향도 반영합니다. 기업의 우선순위와 SDGs를 통합하는 기업은 소비자, 직원, 다른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그렇지 않은 기업은 늘어나는 법적, 평판적 위험에 노출될 것입니다.

 

  • 사회와 시장의 안정화

기업은 실패하는 사회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SDGs 달성을 위한 투자는 기업 성공의 주요 요소인 원칙 기반의 시장, 투명한 금융시스템, 부패 없는 원활한 제도 운영 등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 공통 언어와 공유된 목적 활용

SDGs는 기업의 영향 및 성과에 대해 이해관계자들과 더 일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도록 행동과 언어의 공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목표는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사회적 도전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파트너들을 모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는 전 세계 기업들이 지속 가능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 운영의 정책을 채택하고 그 실행을 국제 기구에 보고 하도록 장려하는 유엔 (United Nations)의 국제 기구 로써, 기업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할을 관장 하며, 기업 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국제 사무소이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 (UN Global Compact)는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 분야등 10 가지 기업의 사회적인 원칙을 명시한 기업을 위한 원칙 기반 프레임 워크를 제시한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는 처음에 9 가지 원칙으로 시작되었다. 2004624일 코피 아난 (Kofi Annan)은 첫 번째 글로벌 콤팩트 정상 회의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에서 2003 년 채택 된 부패 방지를위한 유엔 협약에 따라 부패에 대한 10 번째 원칙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기업은 다음 원칙을 수행 해야 한다
.

 

•인권
원칙 1 : 국제적으로 선언 된 인권 보호를지지하고 존중한다.
원칙 2 : 사람이 인권 유린에 연루되지 않았는지 확인 해야 한다.

•노동 기준
원칙 3 : 결사의 자유와 단체 교섭권의 효과적인 인정 해야 한다.원칙 4 : 모든 형태의 강제 노동 반드시 철폐 한다.원칙 5 : 아동 노동에 대한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폐지를 수행한다.원칙 6 : 고용 및 직업에서의 어떠한 차별도 철폐 한다.

•환경
원칙 7 : 환경 문제에 대한 예방 적 접근을 지원한다.원칙 8 : 환경 책임을 증진하기위한 이니셔티브를 수행한다.원칙 9 : 친환경 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장려한다.

•반부패
원칙 10 : 기업은 강요와 뇌물 수수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부패에 반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