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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몬드라곤의 기적

몬드라곤의 기적


행복한 고용을 위한 성장



김성오 저 | 역사비평사 | 2012년 01월 13일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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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라곤은 스페인 바스크 지역에 위치한 도시 자체를 가리키는 이름이기도 하지만, 이곳에서 1940년대부터 주임신부 호세 마리아 아리스멘디아리에타의 주도로 시작된 협동조합운동과 제조업·금융·유통·연구·교육을 포괄한 협동조합 그 자체를 일컫기도 한다. 노동자들이 회사를 소유하고 경영자를 선임하며 경영 전체를 관리·감독하는 체제인 몬드라곤은 1956년 노동자생산협동조합으로 시작했지만, 오늘날 해외에까지 생산공장(2010년 현재 77개의 해외 생산공장)을 갖춘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저자 김성오는 몬드라곤을 좀 더 현실감 있게 설명하고자 자산 규모가 비슷하고 노동조합운동이 활성화된 현대자동차와의 비교를 시도하고 있다. (물론 몬드라곤은 금융, 제조업, 유통, 교육·연구 부문을 포함한 기업 집단이고, 현대자동차는 단일 기업이므로 단순 비교는 무리할 수 있다.)
몬드라곤과 현대자동차는 자산 규모(몬드라곤 자산 53조 원, 현대자동차 41조 원)와 매출 규모(몬드라곤 매출 22조 원, 현대자동차 36조 원)가 비슷하고 2000년대 들어 더욱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글로벌화 전략(몬드라곤 수출 비중 60%, 현대자동차 수출 비중 62%)을 펼치는 양태도 비슷하다.
그러나 몬드라곤과 현대자동차를 회사 소유구조와 급여, 그리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문제로 바라보면 많이 다르다. 가장 크게 다른 것은 소유구조이다. 몬드라곤의 회사 자본금은 노동자 조합원들이 소유하고 있지만, 현대자동차는 정몽구 회장을 비롯한 대주주들이 주식 지분의 큰 비율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것으로 회사 경영을 좌지우지한다. 또한 급여 측면에서 볼 때 몬드라곤은 조합원 노동자와 비조합원 노동자 간에 급여 차이가 없는 반면, 현대자동차의 경우 정규직 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의 급여 차이가 상당하다. 다시 말해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은 몬드라곤에서만 지켜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성장이 이루어지면 고용이 확대될 것이다”라는 목표 아래 끊임없이 성장 위주의 정책이 펼쳐졌다. 저자는 고용 없는 성장은 죄악에 가깝다며 이를 비판한다. 그리하여 저자가 제시하는 것은 “고용 확대를 위해서는 성장이 필요하다. 허접한 일자리가 아니라 질 좋은 일자리로! 한마디로 질 좋은 고용을 위한 성장!”이다. 저자는 몬드라곤의 기업 목표가 처음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고용 창출’이었음을 강조한다. 즉 몬드라곤에서는 고용 창출과 기존 조합원의 이익이 부딪칠 때면 언제나 노동자 조합원들이 자신의 이익을 양보하고 고용 창출에 방점을 찍어왔다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 정부와 기업이 성장의 목표를 ‘질 좋은 고용’에 둔다면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본다.
『몬드라곤의 기적』에서는 1990년대 이후 한국의 협동조합 경험과 현황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생산공동체운동과 자활공동체운동, 저자의 경험에 근거하여 정리한 대안기업운동, 원주 지역에서 일어나는 ‘이종 협동조합 간 연대에 의한 지역공동체 운동’도 한국의 협동조합운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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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몬드라곤의 현황과 조직구조
01 1992년 이후의 주요한 변화
협동조합의 통합: 민주와 집중, 분산과 효율의 문제|몬드라곤의 글로벌화
02 지표로 살펴본 2010년 현황
1989~2010년의 기본 지표|2010년의 대차대조표와 부가가치 변동
03 몬드라곤의 의사결정구조와 고용구조
몬드라곤의 3단계 조직구조|몬드라곤의 중앙조직들: 몬드라곤 의회, 상임위원회, 총이사회|고용구조와 조합원들의 참여|파고르 전자 노동자 조합원들의 인식과 태도 조사 결과

2부 각 부문의 진화
04 금융 부문의 진화
노동인민금고의 역할 변화와 성장|라군-아로의 진화와 성장|라군-아로 보험과 라군-아로 생명보험
05 제조업 부문의 진화
MCC 체제 출범 이전 제조업 부문의 현황 개요|MCC 체제의 출범과 제조업 그룹, 제조업 소그룹의 성장|몬드라곤 체제의 출범과 제조업 부문 재편
06 유통 부문의 진화
에로스키 소비자협동조합의 놀라운 성과|농업 및 식품 분야의 전개|소비자협동조합인가 노동자생산협동조합인가?
07 지식 부문의 진화
기술연구소 이켈란, 이데코, 그리고 각종 분야의 신기술연구소|몬드라곤대학교|협동조합 경영교육기관 오타롤라

3부 몬드라곤의 원칙과 가치
08 협동조합의 일반 원칙
협동조합운동 역사에서 몬드라곤의 위치|협동조합의 정의와 가치|국제협동조합연맹이 선언한 협동조합의 7대 원칙
09 몬드라곤의 협동조합 문화와 협동조합 원칙
몬드라곤의 협동조합 문화|몬드라곤의 10대 원칙|몬드라곤의 기업 목표: 고용 창출

몬드라곤에 관한 모든 것
Q&A로 알아보는 몬드라곤

4부 몬드라곤의 미래
10 2008년 금융위기에 대한 대응
위기의 징후들: 일시적 조정 국면인가 장기적 후퇴인가?|몬드라곤의 대응
11 몬드라곤과 현대자동차
자산 규모와 매출 규모, 그리고 글로벌화|회사 소유구조와 급여, 그리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문제|협동조합 문화와 노동조합 문화
12 몬드라곤의 미래를 위한 포석
글로벌화 전략의 보완|참여와 조직 혁신을 어떻게 지속할 것인가?

5부 몬드라곤과 성장 패러다임의 전환
13 성장 패러다임 변화의 계기
전통적인 성장론의 한계|보편적 복지국가의 기초
14 질 좋은 고용을 위한 성장
고용 확대는 성장의 결과인가, 아니면 목표인가?|기업 활동의 목표와 성장에 대한 관점의 차이

6부 한국의 경험과 확대 전략
15 한국의 경험
생산공동체, 자활공동체, 그리고 대안기업운동|1997년 금융위기 이후 2002년까지 전개된 노동자기업인수운동|사회적 기업 |원주 지역의 새로운 시도
16 확대 전략
자본수익율과 노동자들의 집단 양심|KCS를 제안함!


1부 몬드라곤의 현황과 조직구조


2부 각 부문의 진화


3부 몬드라곤의 원칙과 가치


4부 몬드라곤의 미래


5부 몬드라곤과 성장 패러다임의 전환


6부 한국의 경험과 확대 전략